안녕하세요. 왼쪽 겨드랑이 통증이 있는 경우는 흔하지 않는 경우인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시적인 통증으로 두고 넘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지속되면 다른 질병의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아래 포스팅 내용을 참고하시고 통증이 완화되지 않으면 병원에 내원하여 꼭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래요. 


왼쪽 겨드랑이 통증 원인과 예방1


왼쪽 겨드랑이 통증 증상


1. 따끔거리며 아픈 증상

왼쪽 겨드랑이와 옆구리가 아픈 증상입니다. 지속 적인 통증이 아니라 가끔식 따끔 거리며 아픈 증상을 말하며, 배와 허리까지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욱신 거리며 누르는 듯한 고통

욱신 거리고, 먼가 누르는 듯한 통증이 있는 경우입니다. 몇 시간 통증이 지속되거나 간혈적으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왼쪽 겨드랑이 통증 원인과 예방2


3. 복통을 수반하는 통증

설사와 변비, 복통을 동반하며, 옆구리와 겨드랑이에 통증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4. 호흡과 동시에 나타나는 통증

숨을 들이마시고 내쉴때 통증이 적거나 크게 느껴지는 경우 입니다. 



왼쪽 겨드랑이 통증 원인


1. 근육 피로

욱신 거리거나 특정 부위가 아픈 경우는 근육 피로의 경우가 많습니다. 공부하는 학생이나 직장인 등 같은 자세로 장시간 좋지 못한 자세로 앉아 있거나, 가벼운 운동, 스트레칭을 하지 않으면 혈액 순환 장애가 발생하여, 왼쪽 겨드랑이가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나쁘면 체내에 있는 유산이 한 곳에 오래 머물게 되어 겨드랑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왼쪽 겨드랑이 통증 원인과 예방3


2. 스트레스

많은 스트레스로 인해 늑간 신경통의 원인으로 왼쪽 겨드랑이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갈비뼈를 따라 많은 신경이 분포되어 있는데 스트레스에 취약하여 가슴통증, 겨드랑이, 옆구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왼쪽 겨드랑이 통증 원인과 예방4


3. 림프 부종 (겨드랑이 멍울)

왼쪽 겨드랑이에 림프 부종이 초기에 생겨날때 부터, 겨드랑이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흔히 겨드랑이 멍울 또는 겨드랑이 부종 이라고 말하며 처음에는 육안으로 확인하기가 쉽지 않지만 점점 커지며, 부종이 커지면 겨드랑이와 옆구리 신경을 누르게 되어 왼족 겨드랑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왼쪽 겨드랑이 통증 완화 방법


1. 목욕

위에 언급한 혈액순환이 잘 안되거나, 근육의 무리, 안좋은 자세 등으로 인해 왼쪽 겨드랑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욕이나 반신욕을 통해 충분히 신체에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왼쪽 겨드랑이 통증 원인과 예방5


2. 찜질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에, 뜨거운 물에 적신 수건이나, 핫팩 등을 대어주어 통증을 완화해 주도록 합니다. 찜질을 하기 어려운 상황인 경우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파스도 효과 적일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 통증이 심하지 않으면 부드럽게 손으로 마사지를 해주시고 옆구리와 겨드랑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안정된 자세를 취해 통증이 완화되는지 지켜봅니다.


3. 휴식과 가벼운 운동

과도한 운동이나 노동에 의한 통증은 어느 정도 휴식과 영양분의 섭취로, 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통증이 나타나지 않는지 지켜보도록 합니다. 통증이 완화되지 않고 몇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진찰을 받아 보도록 하세요. 운동이나 스트레칭 부족으로 인한 통증도 나타날 수 있으니 수험생이나 사무직 등에 종사하는 분들은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을 병행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왼쪽 겨드랑이 통증 원인과 예방6



겨드랑이 통증이 지속되면 의심되는 질병


1. 심장 질환

왼쪽 겨드랑이 통증은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협심증의 증상으로는 관상 동맥의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동맥 경화가 진행되어 혈관 내부가 좁아지는 질병으로 가슴통증 및 왼쪽 어깨, 겨드랑이에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근경색은 허혈성 심장 질환 중 하나로, 심장 근육 세포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관상 동맥에 폐색이 일어나는 병입니다.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 왼쪽 겨드랑이에서 허리까지 통증이나 저림 등의 불편함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왼쪽 겨드랑이 통증 원인과 예방7



2. 유선염

출산을 하고 모유 수유중인 여성에게 에스트로겐이 증가하여 유선종 변화로 왼쪽 겨드랑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췌장염

지방이 많은 음식과, 알콜 섭취로 인한 메스꺼움과 구토 등의 증상과 겨드랑이 통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좋은 식습관과 잦은 음주로 인한 췌장염의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겨드랑이 통증의 예방


1. 식습관

지방분이 많은 식사와 폭식, 잦은 음주를 피하고 친환경 야채와 과일등의 음식을 같이 먹도록 합니다. 혈액순환 개선과 콜레스테롤을 완화하여 통증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를 줄일 것

평소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게 되면 자율신경이 기능이 저하되거나 혈액순환이 나빠져 겨드랑이 통증뿐만 아닌 다른 안좋은 증상과 질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잦은 휴식과, 기분전화, 일과 후 심신 안정을 통해 스트레스 관리를 해주시는게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왼쪽 겨드랑이 통증 원인과 예방8


3. 스트레칭

평소 앉아서 쉽게할 수 있는 팔과 옆구리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시면 겨드랑이 통증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전체적인 스트레칭이 힘드시면 앉아서 쉽게 할 수있는 스트레칭을 통해 왼쪽 겨드랑이 통증을 예방하도록 합시다. 


왼쪽 겨드랑이 통증 원인과 예방9


감사합니다. 


▷ 관련글 : 오른쪽 겨드랑이 통증 원인과 예방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