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빈혈의 증상이라고하면 일반적으로 현기증이나 어지러움을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빈혈의 증상은 다양하고 

자신이 빈혈의 증상이 있어도 일상에서는 크게 문제없이 생활하시는 분들이 있기도 합니다. 빈혈의 증상과 자가진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빈혈의 원인


빈혈은 급격히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진행이 됩니다. 따라서 빈혈의 증상도 뚜렷한 것이없고, 가끔식 머리가 아프거나 어깨가 뻣뻣하고, 쉽게 피로해지고 안색이 안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즉, 일상에서 생기는 피로의 축적으로 생기는 원인으로 생각하고 자신이 빈혈인지 모르고 생활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빈혈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혈액의 적혈구가 부족하여 온몸에 운반되는 산소량이 줄어들고, 몸이 산소 결핍과 빈혈 증상이 일어날 수 있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빈혈은 전신의 산소 결핍에 의해 발생하므로 빈혈 증상은 신체 일부가 아닌 전신에 나타나게 됩니다.



빈혈의 증상


빈혈 증상은 다양합니다. 아래에 구체적인 예를 보시고 자신에게 해당 사항이 있는지, 빈혈 자가진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1. 컨디션에 관한 증상


조금만 활동해도 피곤함이 밀려온다.

몸이 늘 나른하다.

현기증이 생긴다.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차다

졸음이 많이 생긴다.

속이 안좋고 구토가 난다.

잦은 복통이 있다.

두통이 자주 생긴다.

어깨 결림이 있다.

머리가 무겁고 멍하다. 

안색이 창백하고 안좋다.


2. 식사에 관한 증상


음식을 삼키기 어렵다.

입주위가 트거나 부스럼이 생긴다.

입술이 자주 파래진다.

혀의 표면이 매끄럽다.

신맛이 느껴지지 않거나 이상한 맛이 난다.



3. 신체에 관련된 증상


피부색이 혈기가 없다.

손톱에 혈기가 없고 흰색을 많이 뛴다.

손톱이 약해지고 깨지기 쉽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고, 일부 탈모가 생긴다.

눈꺼풀을 아래나 위를 뒤집어 봤을때 하얀색을 많이 뛴다.

피부가 꺼칠 꺼칠하다. 


위에 언급한 내용중에 해당되는 사항이 있는가요? 빈혈이라고하면 현기증이나 나른함 정도로 생각하기 쉽지만, 빈혈은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빈혈은 혈액의 질병이므로 온몸에 돌고있는 혈액의 상태가 나쁘면 몸 곳곳에서 이상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보다 남성의 빈혈은 더 위험


생리를 정기적으로 하는 여성은 철분을 소모하기 때문에 빈혈이 남성보다 생기기 쉽습니다. 하지만 남성은 체질상 철분을 쉽게 잃지 않고, 혈액을 활발하게 만들려는 남성 호르몬의 작용으로 빈혈이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남성이 빈혈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신체의 어딘가에 만성 출혈을하고 있을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예를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 · 십이지장 궤양 

위암 

대장 암 

대장 용종 

치질  


이 같은 소화 기관에 출혈이있는 경우, 대변의 색이 검은색, 적갈색, 선홍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변의 색상은 출혈 부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치질이 심한 경우  선홍 빛이 강하며 대장이 안좋은 경우는 적갈색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위장과 십이지장에서 출혈이있는 경우 혈액이 위산과 소화 효소와 반응하여 변의 색이 검은색 으로 변합니다.



눈앞이 어두워 지고 사물을 잘 볼수 없는것도 빈혈 증상?


이것은 빈혈의 종류가 아니며, 일시적으로 혈압이 낮아져 뇌에 충분한 혈류가 가지 않게 되어, 눈앞이 어두워지고 사물을 구분 할 수 없는 경우를 기립성 저혈압 이라고 합니다. 



철 결핍성 빈혈의 증상


빈혈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이 철 결핍 성 빈혈 입니다. 인간의 몸에는 총 약 4g 정도의 철이 존재하지만, 2 / 3는 혈액 속에 있고, 나머지는 간이나 비장 등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또한 철의 일부는 피부와 점막의 조직에 있습니다. 보통 식사에서 얻어지는 철 양과 배설하는 철의 균형이 잡혀있지만, 어떠한 원인으로 철분이 부족하면 우선 신체에 축적된 철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게 됩니다.  따라서 철분이 부족해서 곧 빈혈의 증상은 나타나지 않으며, 이 상태를 숨은 빈혈 이라고합니다. 철의 섭취를 하지않게되면 온몸에 빈혈의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또한 조직에 철분이 부족하게되면 손톱이 약해지고 혀의 표면이 매끄럽게 되는 등, 철 결핍성 빈혈 특유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빈혈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


이상 빈혈 자가진단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빈혈 증상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체질에 따라 증상이 없는 사람도 있고, 강하게 증상이 나오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빈혈 증상의 강도가 질병의 발생빈도와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증상을 한번 되짚어 보시고 해당되는 증상이 많고 자주 발생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빈혈 검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빈혈은 단기간에 좋아지지 않으므로 장기간 약을 복용하고 생활습관의 변화와 관리가 필요하니 꼭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