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감기에 걸리면 콧물 코막힘으로 집중이 잘 안되어 많이 답답합니다. 또한 코로 호흡이 힘들어 입으로 숨을 쉬어야 해서 불편함이 많습니다. 코감기로 집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병원을 방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음식을 통해 코감기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C와 A가 풍부한 과일

코감기 개선에 좋은 과일이 있습니다. 그 중에는 귤, 자몽, 레몬, 오렌지 등의 과일은 비타민 C와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코 막힘과 콧물 등을 완화해주어 코감기에 효과가 있습니다. 



무는 옛날부터 우리의 조상들에게 전해 내려오는 민간요법으로 감기에 걸렸을 때 꿀과 함께 마시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도 무는 감기와 코감기를 빨리 치료할 수 있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보통 무를 즙을 내어 꿀과 섞어 마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와 꿀, 모과와 꿀, 레몬과 꿀 등에 섞어 따뜻하게 차로 마시거나 샐러드 등의 요리를 통해 코감기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꿀은 항균 작용이 있어 몸 안에 들어온 세균을 살균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코감기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잡아주어 증상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생강

생강도 코감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감기에 효과가 있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도 살균 작용이 있어 체내에 들어온 세균을 살균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무 또는 꿀 등을 섞어 따뜻한 차로 먹거나 즙을 내어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대파

대파는 비타민 A와 C, 인, 칼슘이 풍부하며 코감기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식으로 먹거나 차나 즙으로 먹기에는 조금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대파는 일반적인 요리의 재료로 많이 사용해 섭취하거나 따뜻한 국물류에 파를 많이 넣어 섭취하는 것이 효과 적입니다.




호박

호박은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사람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가을, 겨울철 날씨가 추운시기에 호박을 많이 먹으면 감기와 코감기를 예방하고 완화 할 수 있습니다. 호박은 따뜻한 죽이나 차로 만들어 마시면 먹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발효 식품

발효 식품이라고 하면,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된장, 청국장, 김치, 두부, 일본음식 낫토, 발효된 유제품  등은 감기를 예방 하는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을 올리고 코감기가 걸리기 전/후에 증상을 완화해주어 식사 시에는 발효 식품을 다양하게 섭취해 주는 것이 코감기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부추, 마늘

부추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고, 마늘은 기력회복과 항암작용이 있어 사람의 면역력을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코감기 예방 및 완화에 좋으며, 생식으로 복용하기 힘든 재료이므로,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사용해 평소에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와 마늘등은 건강 보조식품으로 가공하여 판매되는 제품이 많습니다. 액기스나 알(환) 등으로 출시가 되어 쉽게 구매하여 복용할 수 있습니다. 감기뿐만 아니라 사람의 면역력을 올려주어 다양한 질병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