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겨울철에는 어김없이 우리에게 찾아오는 정전기가 있습니다.

정전기를 완전히 피해갈 수 는 없지만, 일상 속에서 조금만 신경쓰면 쉽게 정전기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정전기는 왜 일어나는가?

 

정전기가 일어나기 쉬운 것은 기온이 25도 이하, 습도가 20 % 이하일 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춥고 건조 겨울철에 정전기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정전기는 물건의 마찰에 의해 발생합니다.

 

어린 시절에, 플라스틱 밑받침을 겨드랑이에 넣고 문질러 머리카락이나 

잘게 썰은 종이 조각에 갖다대면 달라 붙는 것을 본적이 있을거에요. 

이게 바로 정전기랍니다. 물건과 물건이 접촉을 하여 정전기가 발생하는 것이죠.

 

 

일상에서 가장 정전기를 쉽게 접할 때가 옷을 벗거나 입거나 할 때나, 

어떤 물체와 사람의 인체가 맞닿게 되면 발생하게 됩니다.

즉, 정전기는 기온이 낮고 습도가 낮은 겨울에 발생하기 쉽고, 

어떤 전도성이 높은 물체가 닿게 되면 정전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정전기는 사람이 느끼지 못하는 아주 작은 정전기와 사람이 소리와 느낌으로 발생되는 정전기는

무려 3천 볼트에서 6천 볼트 사이의 전압이 발생하는 정전기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정전기가 일어나기 쉬운 체질이 있나요?

 

정전기가 발생하는 것은 몸에 쌓인 전기가 순간적인 방전에 의해 소리와 찌릿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사람마다, 정전기가 몸에 잘 머무르지 않고, 조금씩 일상에서 방전이 잘 되는 사람이 있는 사람이 있고, 

정전기를 오랫동안 머물러 순간적인 방전이 생길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처럼 정전기가 일어나기 쉬운 사람을 대전 체질 이라고 합니다. 과학적으로 입증되지는 않았지만 

사람마다 대전 체질을 가진 사람이 정전기가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정전기 없애는법 알아봅시다.

 

1. 건조하지 않게 가습기를 사용합니다. 실내가 건조하게 되면 정전기를 일으키기 쉬운 원인이 됩니다. 

겨울에는 난방을 하기 때문에 실내는 습도가 낮아지고 건조한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가습기를 사용해 실내 습도를 50 % 정도로 유지해 주면, 쉽게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실내 습도를 유지해 주게 되면 감기예방, 피부보습, 눈과 호흡기 등의 건조를 예방 해준다고 하니 

겨울철에는 가습기는 필수로 사용해 주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2 .어떤 물건과 물건이 마찰하여 정전기가 발생하는데, 

특히 입고 있는 옷의 소재에 따라 정전기가 발생하기 쉬운 소재가 있다고 합니다.

 

마이너스 <--------------------------------------------------------------------------------> 플러스

염화 비닐 < 아세테이트 < 아크릴 < 폴리 에스테르 < 마 < 면 < 실크 < 레이온 < 나일론 < 양모

 


마이너스 -> 플러스 순으로 정전기가 발생하기 쉬운 소재이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예를 들면, 아크릴 소재 의 스웨터와 레이온 소재의 속옷을 입게 되면 정전기가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반대로, 동일한 아크릴 소재의 스웨터를 입어도 속옷이 폴리 에스테르 소재인 경우 정전기가 일어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정전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착용하는 옷의 소재도 한번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3. 핸드 크림을 사용하여 손이 건조해지는 걸 예방합니다. 손에 보습을 해주어 정전기를 발생하지 않게 해줘요. 

건성 피부의 사람은 특히 핸드 크림을 사용하여 정전기가 발생하기 쉬운 손에 골고루 발라주세요.



4. 여성분들이 머리가 길게 되면 겨울철에 정전기가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머리를 감을때 사용하는 트리트먼트도 있지만, 

스프레이처럼 뿌려서 사용할 수 있는 트리트먼트가 아주 효과적이에요. 

건조해지는 머릿결에 시간이 날때 마다 한번씩 뿌려주도록 합니다.

또 한가지, 머리 빗의 소재도 플라스틱 재질보다는

동물의 털 이나 나무로 만들어진 빗을 사용하면

머리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를 많이 예방할 수 있다고 하네요.



5. 섬유유연제를 사용합니다. 섬유 유연제는 옷을 부드럽게 할뿐만 아니라, 

의류끼리의 마찰을 적게하여 정전기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6. 금속체를 만질 때 정전기가 발생할 때 가 많습니다. 우리가 쉽게 접하는 차문이나 문고리를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실내에 벽, 나무 재질, 고무, 종이를 먼저 만져두면 몸에 있는 정전기가 방전되게 됩니다.

 


7. 정전기 방지 제품을 사용해본다. 정전기를 방지하는 다양한 상품이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 시트, 팔찌, 열쇠 고리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저도 겨울철에는 정전기 팔찌를 한번 사용해 봤는데 평소보다는 정전기가 덜 발생하는? (느낌 탓인지..)

정전기가 잘 발생하지 않는 것 같더라구요.


 

 

정리를 하면

 

· 우선 실내에서는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를 사용한다.

겨울철 실내 난방은 정전기가 쉽게 발생하는 건조한 상태가 되요.

 

· 의류는 정전기가 자주 발생하지 않는 조합으로 입는다.

입는 옷도 소재에 따라 정전기 발생량이 다르니 고려해주는 것도 좋겠죠.

 

· 손잡이 문고리 등의 금속 부분을 만지기 전에 벽이나 나무 등을 먼저 만져준다.

정전기가 자주 발생하는 사람은 다른 사물을 통해 방전을 해주는 것이 좋겠죠.

 

· 핸드크림과 트리트먼트를 사용해 신체에 충분한 보습을 제공해주도록 합니다. 


· 세탁시 섬유 유연제를 사용해 의류에 마찰을 줄여 정전기를 예방하도록 합니다.


· 정전기 방지 용품을 사용해 본다.

다양한 용품이 판매되고 있고, 몸에 착용하는 소품도 있으니 마음에 드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정전기를 원천적으로 없애기는 힘들지만, 먼저 예방하고 방지할 수 있는 정전기 없애는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겨울철에는 특히 정전기가 많이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정전기의 찌릿함에서 벗어나시길 바래요~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